몇 년 전 어몽어스라는 걸출한 마피아 게임이 나온 이후로 잠깐 그 열기가 식었었습니다만, 이번에 또 재밌는 게임이 나왔습니다. 굉장히 비슷한 느낌이지만 더욱 많은 요소가 추가 된 마피아류 게임이죠.
바로 구스 구스 덕(goose goose duck) 입니다.
모바일은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되고, PC버전은 스팀(STEAM)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요구 사양
1-1) 최소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7
- 프로세서 : Intel Core2 Duo 2.4ghz+
- 메모리 : 2 GB RAM
- 그래픽 카드 : Integrated Graphics
- DirectX : 버전 9.0
- 저장 공간 : 400MB 사용 가능 공간
- 추가 사항 : Proximity Chat Req 10Mps Up/Down
1-2) 권장 사양
- 운영체제 : Windows 10
- 프로세서 : Intel Core i-5 2.8Ghz
- 메모리 : 4 GB RAM
- 그래픽 카드 : Nvidia 600 Series GPU or Equivalent
- DirectX : 버전 11
- 저장 공간 : 500MB 사용 가능 공간
- 추가 사항 : Proximity Chat Req 10Mps Up/Down
구스구스덕은 인게임 안에서 보이스채팅(음성채팅)을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이라면 당연히 사용 가능하고 PC 유저라면 마이크가 있는 헤드셋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게임은 마이크가 거의 필수 요소입니다.
당연히 2D게임으로 요구 사양은 아주 많이 낮습니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모두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2. 구스구스덕은 어떤게임?
구스구스덕은 기본적으로 어몽어스와 완전히 똑같은 게임입니다. 일명 덕몽어스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주로 술자리에서 하는 게임인 '마피아 게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게임의 이름은 미국에서 수건 돌리기를 부르는 이름인 Duck, Duck, Goose를 언어유희 한 것이죠. 각 진영은 오리와 거위로 나뉘어 오리가 마피아인 게임입니다. 나머지 거위는 시민인 셈이죠.
게임 시작 메뉴는 모바일과 PC 모두 심플한 형태입니다. 게임 플레이가 원활한 것은 아무래도 PC 버전이 편합니다. 오리와 거위의 조작이 키보드가 더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터치로 이동하는 방식이죠.
각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과 동시에 직업을 부여 받습니다. 여기서 직업은 거위이냐 오리이냐의 랜덤한 방식이죠. 오리가 바로 범인입니다. 시민인 거위는 오리를 잡아야하고, 오리는 몰래 거위를 죽여야하는 게임입니다.
벌써 많은 유튜버들이 플레이하며 깔깔대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친구들과 즐긴다면 정말 끝내주는 게임이죠. 저는 여기에 맥주까지 곁들이니 더욱 신나고 웃깁니다. 오리가 걸리게되면 더욱 긴장감은 고조되죠. 연기력이 주요 관건인 게임이기도 합니다. 절대로 아니라고 우겨야하죠. 난 시민이라고.
3. 모드
모드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이 게임의 모드는 총 5개입니다.
- 클래식
- 클래식+
- 거위사냥
- 먹고 튀기
- 할로윈
- 같이 놀기
3.1) 클래식
클래식 모드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있는 마피아 게임의 원조입니다. 인원에 비례해 더 작은 수의 플레이어가 오리가 되고 거위는 나머지 다수를 차지합니다. 거위는 빨리 심리전을 진행해서 오리를 투표로 잡아내야하고, 오리는 빨리 그들을 몰래 살해해야하는 게임이죠. 어몽어스와 똑같은 룰입니다.
클래식 모드에서 사용 가능 한 직업은 4가지입니다.
- 도도새(중립)
- 기계공(거위)
- 자경단(거위)
- 식인종(오리)
3.2) 클래식+
플러스 표시가 더해진 모드로 구스구스덕의 아이덴티티 그 자체인 모드입니다. 제일 많이 하는 모드이죠. 이 모드는 거위와 오리 그리고 중립이라는 세개의 진영이 랜덤하게 나뉩니다. 직업이 정말 많아서 모든 플레이어가 다 한 자리하는 기분이라 제일 게임을 질리지않고 오래하게하는 요소죠.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클래식+의 직업을 좀 알아보겠습니다.
거위(시민)의 직업
1. 한탕주의자
모든 임무를 다 클리어해서 현상금을 높힙니다.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서 오리가 현상금을 훔치지 못하게 해야하고, 돈을 가진 상태로 오리에게 죽으면 오리가 보너스를 가지게 됩니다. 또 오리가 보안관이나 자경단에게 죽을 경우 보너스가 넘어갑니다.
2. 기계공
벤트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벤트란 하수구 구멍을 말하는데, 맵 상에 흩어져있는 비밀 통로를 마음대로 이용하여 순간이동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걸린다면 바로 투표로 죽게 되겠죠.
3. 자경단
게임에 한번 플레이어를 죽일 수 있습니다. 그 누구라도 관계없이 1 킬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4. 기술자
사보타지를 사용한 위치가 순간적으로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여기서 '사보타지'의 뜻은 원래 노동자의 파업행위나 파괴, 태업 등으로 방해하는 쟁의를 뜻합니다. 오리 진영(마피아)이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이죠.
그런데 이걸 사용하게 되면 기술자에게 사용한 위치가 포착됩니다.
5. 영매사
유령의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모르게 죽어있는 사람들의 수가 확인 가능하죠.
6. 조류 관찰자
좁은 시야로 벽 뒤를 투시할 수 있습니다. 정말 무쓸모 스킬 그 자체입니다. 기회가 잘 오지도 않죠. 그냥 일반 시민이나 다름없는 직업입니다.
7. 캐나다 거위
당신을 죽인 살인마는 1초 뒤 자진 신고 하게 됩니다. 이 직업은 그나마 할만하고 본인의 정신상태를 강력하게 무장하게 해주는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가 혼자 있던 캐나다 거위를 죽이면? 바로 살인마 본인이 신고를 하게되고 이때 모여 있던 다른 거위들이 자리에 없던 플레이어를 바로 파악해서 게임이 뒤집히게 되는, 그야말로 게임 체인저인 직업입니다.
8. 보안관
아무나 죽일 수 있지만 거위를 죽이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보여준다고 하는데, 이 말 뜻은 오리(마피아), 중립 진영의 플레이어를 죽이면 옳은 판단으로 계속해서 죽일 수 있지만 같은 편인 거위를 죽이면 본인도 함께 죽습니다.
9. 흉내쟁이
오리들에게 흉내쟁이가 오리로 표시됩니다. 같은 편인 척 할 수 있죠. 이중간첩 무간도입니다.
10. 탐정
게임 라운드 당 한 번만 다른 플레이어가 사람을 죽였는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 플레이어의 이름 근처에 흰색/빨간색 으로 표기됩니다. 이 직업 역시 조심해야합니다. 해당 라운드에 죽이지 않았다면 표시되지 않거든요.
11. 정치가
투표 동점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감옥에 가지 않습니다. 운이 좀 따라줘야 하는 직업으로 이름은 정치가이지만, 사람들의 등살에 밀려 대부분 정치로 인해 죽습니다.
12. 열쇠공
감옥 문을 항상 열 수 있습니다. 투표가 동점일 경우 감옥에 가게 되는데 그때 문을 열고 나올 수 있는 직업입니다.
13. 장의사
시체의 직업(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좋은 스킬 같아보이지만, 대부분 식인종이 먹어치우거나 빠른 속도로 이루어 지는 게임에서 플레이어 시체를 보면 화들짝 놀라고 전부 신고로 일관하기 때문에 사실 그렇게 좋은 직업은 아닙니다.
오히려 살아있는 거위의 정보가 필요한 법이죠!
오리(마피아)의 직업
1. 식인종
이 게임의 가장 막강한 스킬의 소유자로 게임 당 한 번만 시체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받은 임무는 모두 가짜죠. 미션을 물어보는 말에 대답을 잘하셔야 범인으로 몰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군기반장
다음 회의 때 다른 플레이어의 마이크를 음소거 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파이
혼자 특정인에게 투표하면, 그 사람의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특정인에게 투표한 사람이 당신 뿐일 경우에만 투표한 사람의 직업을 알아 낼 수 있다는 뜻이죠. 두명 이상이라면? 스킬 발동이 안됩니다.
4. 전문업자
거위들에게 희생자가 보이지 않고 시체 주변에 가게 되면 바로 자진 신고가 됩니다. 전문업자 본인은 자진신고가 안되고요. 무고한 거위들이 대부분 전문업자 때문에 왜 신고했냐며 정치질에 몰려 죽게됩니다.
5. 암살자
게임에 두번, 회의 중에 역할을 정확하게 맞추면 상대를 암살합니다. 틀릴 경우 본인도 죽습니다.
6. 변장술사
다른 플레이어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도 받은 임무는 가짜죠.
7. 밀고자
누군가 투표를 해야하는 상황에 유일한 플레이어가 되면 상대방을 감옥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오리와 거위의 콜라보 직업
1. 연인 오리/거위
마피아와 시민이 한 팀이 될 수도 있는 이상한 직업으로 연인인 상대방이 한 명만 살아남아도 승리합니다.
2. 청부업자 오리/보디가드 거위
청부업자인 오리가 플레이어를 죽일 때 마다 보너스를 얻고, 보디가드 거위는 그 플레이어를 보호할 때 마다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중립 직업
1. 도도새
게임 중 가장 바보 같은 사람이 걸려도 재밌게 할 수 있는 직업으로 투표를 받아서 자신이 죽게되면 그 게임의 승리자가 됩니다. 그냥 죽여달라고 까불고 다녀도 이길 수 있는 직업이죠.
2. 대머리수리(벌처)
시체를 먹을 수 있습니다. 게임 중에 시체가 생기면 방향이 표시되며 이 직업도 굉장히 웃기고 재밌습니다.
3. 비둘기
게임 중에 가장 사이코스럽게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를 모두 감염시키면 승리하는 비교적 쉬운 직업이고, 부담감이 아주 적죠. 이 직업이 걸리면 온라인에서는 '구구구구'하며 돌아다니는 미친사람들도 많습니다.
4. 송골매(팔콘)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방식으로 승리합니다. 이 직업이 받은 임무는 가짜이고, 송골매가 살아있는 동안 거위는 모든 미션을 해야만 이길 수 있고 오리는 사보타지로만 이길 수 있죠. 게다가 투표는 항상 스킵으로 처리됩니다.
3.3) 거위사냥
한 마리의 킬러 오리가 제한 시간안에 남은 거위들을 모두 죽여야합니다. 술래잡기 버전의 모드로 공식 발매 모드가 아닌 사용자들이 만들어낸 모드죠. 오리(마피아)는 딱 한 명이 선정되고 거위들은 숨거나 미션을 해내야합니다. 미션을 할 때마다 오리의 시간이 줄어들거든요. 이 모드는 시체를 신고하거나 긴급소집이 불가능합니다. 마지막 1분을 남기고는 오리들이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3.4) 먹고 튀기
이 모드는 이름에 답이 있습니다. 빨간색과 파란색 팀이 나누어지고 레드팀은 제한 시간 안에 상대 블루팀을 모두 제거해야합니다. 블루팀은 시체를 먹을 수 있는데요, 먹게되면 레드팀의 시간이 줄어듭니다.
3.5) 할로윈
각 모드들 중에 그나마 할만한 모드로 마피아 게임보다는 좀비 게임에 가까운 테마입니다. 기본적으로 룰은 클래식과 동일하죠. 뱀파이어가 한 명이 선정되고, 그 뱀파이어가 죽인 플레이어는 유령이 되는게 아니라 같은 뱀파이어의 팀이 됩니다. 시민에게는 삼지창이 주어지긴 하지만 시민에게 상당히 불리한 모드죠.
4. 맵
맵은 다양합니다. 여러가지 모드와 함께 다양한 맵도 즐겨보세요. 거위성당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맵입니다만, 다른 맵들과 사보타지 위치가 다르거나 직업을 고를 수 없는 맵도 있습니다.
맵 종류
- 거위성당
- 청둥오리 저택
- 넥서스 우주 식민지
- 블랙 스완
- SS 마더구스
지금까지 덕몽어스라 불리는 구스구스덕의 대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많이 남을 때, 함께 할 친구가 많을 때, 이 코로나 시국에 만나서 술 한잔 못 할때는 이 게임을 한번 해보시죠. 깔깔거리다보면 시간은 벌써 12시
'게임 > 게임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스트 펑크 2의 공식 트레일러가 공개되었습니다. 전작은 마스터피스였죠. (0) | 2022.01.26 |
---|---|
스팀 추리 게임 추천! 텍스트 기반의 경찰 게임 리갈던전 리뷰! (0) | 2022.01.26 |
이스6 온라인 직업 4가지 중 추천하는 것은? 이거 할만할까요? (0) | 2022.01.21 |
언디셈버 PC와 모바일 연동 가능한 신규 RPG게임입니다. 디아블로랑 비슷하네요! (0) | 2022.01.18 |
스팀 생존 멀티 게임 바로트라우마(barotrauma), 우주와 심해에서 살아남는, 친구랑 같이해야 재밌는 게임 (0) | 2021.1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