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스팀 게임 산나비 수준 높은 조선판 로그라이크 추천 카타나 제로와 표절 논란에 대해서
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 리뷰

닌텐도 스위치, 스팀 게임 산나비 수준 높은 조선판 로그라이크 추천 카타나 제로와 표절 논란에 대해서

by 시간박살 남의리뷰 2024. 1. 10.
반응형

작년 11월 엄청난 기대작인 '산나비'가 출시되어 닌텐도 스위치와 스팀 PC 플랫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호평 속에 표절이라는 소리도 있지만 글쎄요 직접 해보고 나서는 전혀 다른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 정보, 가격

  • 개발 : 원더포션
  • 유통 : 네오위즈
  • 플랫폼 : PC, 닌텐도 스위치
  • 구매처 : Steam, 닌텐도 e숍
  • 장르 : 로그라이크, 액션, 사이버펑크
  • 출시 : 2022년 11월 09일
  • 한국어 지원 여부 : 지원
  • 가격: 스팀 세일로 12,000원

<사진>

산나비는 조선의 퇴역 군인이 주인공으로 '조선'이라는 구 시대를 키워드로 미래라는 사이버펑크를 담은 딸을 위해 복수를 하는 로그라이크 게임입니다. 화려하고 빠른 액션이 이 게임의 최고의 장점일 것 같지만, 사실은 훌륭한 스토리와 완벽한 연출 그리고 엔딩에서까지. 제가 보는 산나비의 최고는 삼박자를 다 갖췄다고 봅니다.

게임 산나비 공식 트레일러

닌텐도 스위치로 플레이를 할지, PC로 플레이를 할지 고민이라면 저는 주저 없이 PC 판을 고르겠지만 콘솔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닌텐도 스위치 산나비?

저는 사실 닌텐도 스위치로는 오직 캐쥬얼한 게임만 즐깁니다. 속도감이 좋거나 그래픽이 환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게임은 PC또는 플레이스테이션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산나비처럼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게임의 경우 콘솔로 조작하는데 있어서 익숙치 않다면 쉽게 지칠 수도 있죠.

반응형

단, 다른 플랫폼은 따라 올 수 없는 닌텐도 스위치의 따라 올 수 없는 최고의 장점은 바로 휴대성입니다. 로그라이크 게임의 특성상 킬링 타임용 게임을 주로 즐기기에 손색이 없고 기차를 타고 먼길을 가거나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게임을 한다면? 닌텐도 스위치용 산나비는 절대 돈 아까울 일이 없을겁니다. 왜냐구요? 이 게임은 게임성보다도 스토리와 연출에서 압도적인 평가를 받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최신 스팀 게임 추천 2024년 출시 예정 기대작 TOP 5 프리뷰

2024년 출시 예정을 앞두고 있는 기대작 중에서도 명작으로 이어질 만큼 기대가 되는 게임들만 모아서 프리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의 기조는 대부분 오픈월드, 생존 등에

can-sik.tistory.com


3. 스토리와 결말

결말을 블로그에서 알려드리기는 곤란하니 직접 해보시길 권장합니다만, 살짝 맛보기로 알려드리자면... 한국 개발사인 만큼 한국적인 신파가 잔뜩 묻어 게임에 몰입했다면 눈물이 나지 않을 수 없다고 할까요? 

산나비 진엔딩 <출처 - 나무위키>

게임 따위 스토리에 울지 않는다는 저의 신념과 달리 진엔딩에서는 저도 모르게 코를 벌렁거렸습니다...


4. 카타나 제로와의 비교 표절?

이 두가지 게임은 멀리서 보면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둘다 사이버펑크 세계관이라는 점 각국의 무사를 캐릭터로 삼은 점과 로그라이크 요소, 도트 아트 등 시각적인 부분에서 아주 흡사합니다. 그러나 플레이를 시작하면 이 두게임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곧 알게 됩니다.

산나비 VS 카타나 제로

바로 게임 디자인입니다. 두 가지 게임 모두 아주 빠른 액션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카타나 제로는 핵 앤 슬래시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즉 미리 배치되어 있는 수 많은 적들을 각개격파로 얼마나 빠르게 '암살'하는지에 게임의 승패가 갈리고, 산나비의 경우 랜덤하게 생성되는 적에게 접근만 하면 무적 판정을 받기 때문에 적들이 일치감치 아주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초고난이도 게임을 27분만에 클리어?

다시 말해, 카타나 제로는 여러 적을 빠르게 각개 격파하는 것이 핵심이고 산나비는 적들을 썰어 없애는 것 보다는 어떻게 이동하는지 게임 웜즈에서 영감을 받은 로프 액션에 초점이 맞춰진 게임입니다. 종합하자면 카타나 제로를 재밌게 한 플레이어라면 산나비에서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산나비 아트 스타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타나 제로가 연상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일까요? 사실 개발사의 인터뷰를 통해 초기 아트에서 카타나 제로를 많이 참조했다고 밝혔던 것을 보면 사실 모티프로 삼은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아쉬운 대응으로도 보입니다. 

 

좀비 게임 추천 TOP 10 : 스팀으로 즐기는 PC게임들

좀비 게임은 많은 스트리머와 유저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모든 장르가 다 소화 가능한 테마라는 점에서 굉장한 메리트가 있죠. 생존과 공포 그리고 전략이나 FPS, 심지어 디펜스 장르와 모바일

can-sik.tistory.com

 

블러디 레이첼 펀딩 종료 사건

또한, 블러디 레이첼이라는 게임의 경우 카타나 제로를 거의 완벽하게 표절했기 때문에 펀딩이 취소되는 사건도 있었죠. 그만큼 카타나 제로가 뛰어난 게임이라는 것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산나비의 경우 아트, 컨셉 등을 제외하면 그 스토리의 훌륭함과 연출 그리고 다른 게임성으로 충분히 즐겨보기에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